제목 : 바이오 하자드(Bio Hazard)
영제 : 레지던트 이블(Resident Evil)
장르 : 서바이벌 호러 액션
개발 : CAPCOM
퍼블리셔 : CAPCOM
최초 플랫폼 : Playstation
최초 출시일 : 1996. 3. 22(JP)

Story
1998년 7월 24일, 미국 중서부 지역에 사방이 산으로 둘러쌓인 작은 도시 라쿤. 그리고 그 근방에 위치한 아크레이 산맥. 최근 그곳에서 인육을 먹는 엽기적인 살인 사건이 자주 발생, 이를 조사하기 위해 라쿤 시경에 배속된 특수경찰(S.T.A.R.S - Special Tactics And Rescue Service) 의 브라보(Bravo) 팀이 출동한다. 하지만 브라보 팀을 태운 헬기는 새벽 통신을 끝으로 연락이 두절되어버린다. 그리고 시경당국에서는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 남아있던 S.T.A.R.S 의 알파(Alpha) 팀을 현장으로 파견, 탐문수색에 돌입하게 한다.


아크레이 산맥중턱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는 것을 발견한 알파팀은 그곳에서 브라보팀의 헬기 잔해와 브라보팀의 참혹한 시체뿐. 그때 엄청나게 큰 돌연변이 개들이 일행들을 향해 덤벼든다. 일행은 사력을 다해 도망치다 눈앞에 보이는 저택으로 급하게 피하게 된다.

하지만 이 저택에는 정체불명의 좀비들이 출현, 그들을 습격하기 시작하고, 결국에는 소수의 인원만이 살아남은채 사건은 종결되어진다. 살아남은 S.T.A.R.S 대원인 크리스와 질은 이 저택과 의문의 좀비들이 엄브렐러라는 기업의 소행이라고 주장했으나, 증거 불충분으로 사건 덮어졌고, 이후 크리스는 엄브렐러 본사가 있는 유럽으로 떠나며, 질은 라쿤 시티에 남아 내부조사에 착수하게 된다.


Features
순수한 공포 체험을 소재로 하고 있는 1편은 방과 방을 이동시 맵의 로딩을 "문을 연다" 라는 장면으로 대체함으로써 긴장감과 공포감 효과를 극대화시킬수 있었으며 작품 발표 당시의 기술력의 한계로 오프닝을 실제 배우들을 출현 시켜 제작했다. 이후 리메이크 버전에서는 CG 장면으로 바뀌었다.

또한 "플레이어가 최초로 어느 방에 갔는가" 에 따른 선택사항 및 행동으로 인해 스토리가 분기되는 과정이 있으며, 이에 따라 난이도가 좌우되는 경향이 있기도 하다. 또 탈출하는 멤버에 따라 엔딩도 분기가 존재한다.

크리스와 질을 선택해서 플레이가 가능하며, 질은 크리스에 비해 난이도가 낮게 조정되어 있으나, 체력이 극단적으로 낮고, 좀비에게 3회정도만 공격을 받아도 죽는경우가 있어서 전투에 익숙하기 전까지는 어렵기도 하다.

등장하는 인물이나 스토리에도 차이가 있으며, 선택하지 않은 캐릭터는 초반에 행방불명이 된다.

크리스 편
- 초기 장비는 전투 나이프와 구급 스프레이. 후에 베레타 입수.
- 총을 쏘는 타이밍이 빠르며 체력이 높고, 나이프의 공격력 또한 높다.
- 아이템은 6개까지 밖에 가질수 없음
- 간단한 자물쇠도 작은 열쇠로 밖에 열리지 않는다.
- 유탄총이 등장하지 않고, 산탄총이 기본장비. 산탄총 자체는 우수한 무기지만, 질과는 달리 쉽게 획득하기는 어려움
- 보스에게는 산탄총이 효과가 크지 않기 때문에, 유탄총으로 약점을 공략할 수 있는 질에 비해 공격이 조금 길어진다.
- 전용 화염 방사기가 등장(단, 특정 지역내에서 밖에 사용불가)
- 상대 캐릭터로 등장하는 신인 대원 레베카 챔버스는 지시내리는 방법에 따라 크리스의 체력회복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 GC 판에서는 라이터가 전용 아이템이 된다.

질 편
- 초기 장비는 전투 나이프, 베레타, 구급 스프레이
- 총 사용 타이밍이 늦으며, 체력도 낮다. 나이프의 공격력 역시 크리스에 비해 낮음
- 아이템을 8개까지 가질 수 있다.
- 손재주가 뛰어나 간단한 자물쇠를 열 수 있는 만능 열쇠를 사용할 수 있다.
- 열쇠의 소유로 아이템 슬롯을 차지하는 크리스보다 많은 아이템을 소유할 수 있다.
- 유탄총을 입수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적의 약점을 노린 공격을 할 수가 있어서 보스전은 비교적 쉽다.
- GC 판에서는 소이탄을 사용하여 적에게 데미지를 주고 동시에 크림슨 레드화를 막는 "좀비의 소각"을 할 수 있다.
- 크리스와 비교해서 몬스터의 수가 적다.
- 상대 캐릭터는 베테랑 배리 버튼, 어려움에 빠지면 배리가 도와주기도 한다.
- 산탄총 입수가 쉽고, 중반에는 탄창의 여유까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한다.
- GC 판에서는 긴급 회피 아이템으로 전기 쇼크건을 사용할 수 있다.

Characters
크리스 레드필드(Chris Redfield)
나이 : 25세
혈액형 : O형
키 : 181 cm, 체중 : 80 kg
출신 : 뉴욕
취미 : 락음악 듣기
포지션 : PM(Points Man)

전 공군 소속의 열혈 주인공. 전투기, 헬기 조종이 뛰어나며, 사격등 전투 실력도 팀내에서 제일 좋다. 신체능력도 좋고, 정신적으로도 강인한 터프가이. 오프닝에서의 도망중, 무기를 분실하고, 그대로 나이프만으로 단독 수색을 하는 등의 저돌적인 면도 있다. 바이오 하자드 2의 클레어 레드필드의 오빠이며, 질편에서는 오프닝 후 행방불명되어, 후에 연구소에 감금된 상태로 재회하게 된다.







질 발렌타인(Jill Valentine)
나이 : 23
혈액형 : B형
키 : 166 cm,  체중 : 50.4 kg
취미 : 피아노 연주, 승마
포지션 : RS(Rear & Security)

주인공. 폭발물 처리 전문가. 일정 수준 이상의 화학지식을 가지고 있어서 약품도 다룰줄 안다. 손재주가 뛰어나 자물쇠를 따거나, 트랩처리등의 특기가 있다. 미 육군 특수부대 델타포스 훈련 과정을 수료하고 있다. 크리스 편에서는 웨스커와 함께 행방불명이 되어, 후에 연구소에 감금된 상태로 재회하게 된다. 정의감이 강하고, 대원 12명중 유일하게 방탄 조끼를 착용하지 않고 어깨 패드만을 장착하고 있다.








알버트 웨스커(Albert Wesker)
나이 : 38
혈액형 : O 형
키 : 183 cm, 체중 : 84.5 kg
취미 : 축구, 역사 연구
포지션 : LDR(Leader)

S.T.A.R.S. 대장. 생물 공학 스페셜리스트로 전 육군 기술 장교. 엄브렐러사로부터 파견된 이중 스파이. 높은 전투 능력과 풍부한 지식, 날카로운 통찰력을 지녔다. 사건을 뒤에서 실질적으로 꾸미고 있는 존재. 바이오 하자드 2의 등장 인물 윌리엄 버킨과는 엄브렐러사의 동기이며 일련의 사건을 같이 꾸미고 있다. 세가 새턴판의 배틀 게임에서는 좀비가 되어 등장하기도 한다.




배리 버튼(Barry Burton)

나이 : 38
혈액형 : A 형
키 : 186 cm, 체중 : 89.3 kg
취미 : 총수집, 낚시
포지션 : BUM(Backup Man)

질의 파트너로 등장. 전 SWAT 대원. 화기 관련 지식이 풍부하며 팀내에서는 화기의 정비 및 보충을 담당, 물론 취급도 우수하다. 본작에서는 44 매그넘과 화염방사기를 소지하고, 로켓 발사기를 헬기에 싣는다. 무기는 상대적으로 높은 공격력을 자랑하는 것들을 사용하며, 몰리와 폴리라는 두명의 딸을 아낀다. 크리스 편에서는 오프닝 이후 등장하지 않고, 그대로 행방불명이 된다.
   
죠셉 프로스트(Joseph Frost)

나이 : 27
혈액형 : B 형
키 : 179 cm, 체중 : 72.3 kg
취미 : 마술
포지션 : OM(Omni Man)

정비 및 위험물 등을 취급, 성미가 급하고 폭주를 잘하는 성격이며 긴급할때에는 불안한 행동등을 잘 한다. 오프닝에서 에드워드의 손목을 발견하고, 이후 돌연변이 개에게 습격등한다. 가지고 있던 산탄총을 난사하나 개에게 습격당해 사망. 알파 팀 유일한 희생자.

브래드 빅커스(Brad Vickers)

나이 : 35
혈액형 : O 형
키 : 174 cm, 체중 : 60.8 kg
취미 : 스포츠 관전
포지션 : RS

과학 방호 요원. 통신관련 기기를 잘 다루고 헬기 조종 면허도 가지고 있다. 소심한 성격으로 누군가가 큰소리로 압박을 하면 거기에 이끌려 가는 스타일.이번 작전에서는 헬기 조종을 담당하고 있었으며 오프닝에서는 헬기에 남아 있었기 때문에 참사를 피할 수 있었다. 그후 몇차례 상공에서 연락을 기다렸었다. 바이오 하자드 2에서는 좀비로 등장, 그 이야기는 속편 바이오 하자드 3편에서 등장한다.

엔리코 마리니(Enrico Marini)
나이 : 41
혈액형 : O 형
키 : 190 cm,  체중 : 83.0 kg
취미 : 골프
포지션 : LDR

S.T.A.R.S.부대장겸 브라보팀 대장. 서바이벌 경험이 풍부한 베테랑. 팀 멤버들에게도 신뢰가 두텁다. 실적이나 경력등을 볼때는 대장의 위치에 있어야 하지만, 스폰서 기업의 개입으로 인해 웨스커의 밑으로 들어가게 된다. 배리의 좋은 멘토가 되어주고 있으며 본작에서는 크리쳐와는 다른 존재에게 살해되는 인물.

케네스 J 설리반(Kenneth J.Sullivan)

나이 : 45
혈액형 : O 형
키 : 188 cm, 체중 : 96.8 kg
취미 : 조경, 군견 훈련
포지션 : PM

화학 병기에 대한 대비 및 방호 전문. 정찰, 진지 확보등의 위험을 수반하는 업무를 담당. 과묵하며 팀의 최연장자고 유일한 흑인계 남성. 브라보팀에서 최초로 발견되는 희생자로, 주인공이 발견했을 때는 이미 좀비의 먹이가 되고 있었다. PS 판에서는 목을 완전하게 먹힌 상태이나 GC 판에서는 목이 찢겨져 있었으며 영상으로 인해 좀비의 먹이가 되기 직전의 영상을 볼수도 있었다. 케네스를 먹고 있던 좀비가 뒤를 돌아보며 주인공을 노려보는 장면은, 본작의 상징적인 장면중 하나가 되었다.

리차드 에이켄(Richard Aiken)

나이 : 23
혈액형 : AB 형
키 : 172 cm, 체중 : 62.5 kg
취미 : 영화 감상
포지션 : BUM

통신 담당. 밝은 호남형. 눈치가 빠르며 나이가 엇비슷한 레베카를 가르치는 역으로 등장한다. 얀(거대 뱀)에 습격을 당하지만, 진행방향에 따라 생존하고 있는 상태로 만날수가 있다. 주인공에게 얀의 존재를 알려준 후 통신기를 맡긴다. PS 판에서는 얀에게 습격당해 상처와 독에 의해 사망하지만 GC 판에서는 나름대로 도와줄 수가 있었다. 하지만 어느쪽이나 주인공을 구하고 얀에게 공격을 당해 사망한다. 오리지날 판에서는 훌륭한 체격의 소유자였지만, GC 판에서는 비교적 약간 가는 듯한 체격이 되었으며 머리카락도 금발이 되어버렸다. 엄브렐러 크로니클즈에서는 레베카와 함께 브라보팀을 찾으러 다니다가 도서관에서 얀과 전투, 레베카를 구하려다 중상을 당하는 남자다운 모습을 보여준다.

포레스트 스페이어(Forest Speyer)
나이 : 29
혈액형 : A 형
키 : 183 cm, 체중 : 71.1 kg
취미 : 드라이브
포지션 : OM

사이버 범죄 및 정비 담당. 프로 의식이 강하고, 팀내에서의 신뢰도 두텁다. 사격능력도 크리스와 1, 2위를 다투는 만큼 좋으며, 크리스와 질과는 입대 이전부터 알던 사이이다. 본작의 로켓 런쳐는 그가 휴대하고 있던 것으로 크리쳐와의 싸움으로 인해 다친 몸으로 양옥의 테라스까지 겨우 도착하나, 까마귀들에게 습격당해 사망한다. GC 판에서는 처음엔 시체로 등장하다 조금 더 진행하면 좀비로 변해 덤벼든다. 이때의 이동속도는 크림슨 헤드와 같이 매우 빠르다. 또한 디렉터즈 컷 어레인지 판에서도 좀비가 되어 덤벼든다.(능력은 보통 좀비와 같다.) 또한 수류탄을 몸에 휘감고 나올 때도 있는데, 이를 공격하면 대 폭발을 일으키며 게임 오버가 된다.

에드워드 듀이(Edward Dewey)
나이 : 26
혈액형 : A 형
키 : 193 cm, 체중 : 112.1 kg
취미 : 댄스
포지션 : RS

팀내에서 제일 키가 크며, 헬기 조종을 담당하고 있다. 라이플 저격의 특기를 가지고 있다. 바이오 하자드 0에서 밝혀진대로 라쿤 숲을 지나던 중 돌연변이 개들의 무리에 습격을 당해 도망치다 황도 특급에서 레베카를 만난 직후 숨이 다해 사망한다. 설명서에는 일러스트나 설명이 모두 실리지 않다가, 프로필이 공략책에 처음으로 알려지게 되는데, 이 때도 일러스트는 실리지 않았었다. 세가 새턴판 특전의 소설 책에 개발비화로 사라진 캐릭터를 설명해주는 부분이 있는데, 그 중에 한명이 "Dewey" 라고 하는 이름의 흑인 캐릭터다. 크리스 및 질을 모두 클리어 했을때 추가 캐릭터로 등장할 예정이었었다.

레베카 챔버스(Rebecca Chambers)

나이 : 18
혈액형 : AB 형
신장 : 161 cm, 체중 : 42.1 kg
취미 : 독서·여행
포지션 : RS

크리스편에서 파트너로 등장.위생 담당. 화학 지식이 뛰어나 18세때 대학을 졸업. 남의 말을 잘 신경 안쓰는 타입이며 붉은 큰 스카프를 애용하고 있다. 경험부족이긴 해도, 독에 시달리는 크리스를 돕기 위해 혈청을 잡으러 가거나 괴식물을 퇴치하기 위한 약품을 조제하고 기폭 장치를 작동시키기도 하는 꽤나 유능한 파트너. 바이오해저드 2 에서는 그녀의 사진이 파일로서 획득가능하다.(타이틀은 「기대의 뉴페이스」.어딘가를 철저하게 조사하면 발견된다).
양옥 사건 바로 직전에 배속되어 이번 임무가 처음 출동으로 크리스와는 안면도 없었다. 질로 플레이 할 때는 등장하지 않지만, 바이오 하자드 2에서는 크리스편에서 등장하지 않던 배리와 함께 5명이서 생존했다고 하는 설정이 들어가 있다. 이후 생존한 멤버 중 유일하게 그 후의 소식이 밝혀지지 않았다.


Creature
좀비
정확하게는 "살아있는 시체" 라고 불리우는 T-바이러스에 감염된 인간의 초기 단계. 바이러스에 의한 유전자 변형이고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서 강인한 힘이나, 총을 맞아도 죽지 않는 힘을 보유하고 있지만, 동시에 세포의 괴사 진행이 빨리 되기 때문에 외형은 군데 군데가 썩어 떨어진 시체와 같이 되어 있다. 시설의 직원인 "녹색 옷을 입은 좀비", 연구원인 "흰 옷을 입은 좀비", 감염이 빨라 근육 조직이 노출된 "좀비 개" 등의 3종류가 존재한다.
바이러스에 의해 전두엽이 파괴되어 사고력은 거의 없고, 대사 활동 증가에 따른 격렬한 에너지 소비로 인해 항상 강한 배고픔을 느껴서 "식욕" 을 채우기 위해 음식만을 탐하게 되는 존재이다. 감염전의 습관이나 기억은 다소 남아있지만 사고 능력을 잃었기에 행동은 자신에게 관계가 있는 장소를 배회하거나 문이 열릴 때만 반응한다. 공격방법은 긴 손톱을 이용한 손을 휘두르는 공격과, 입에서 토해내는 소화액등이다. 소화액은 강력한 산성의 액체이므로 음식을 섭취해도 곧바로 소화해 버리는데 GC 판에서는 계단에서 소화액 밖에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나이프로 간단하게 쓰러뜨릴수 있어서 탄약의 절약이 가능하다.  그들이 항상 배고픔을 느끼는 것은 이 때문이기도 하다. 디렉터즈 컷과 DS 에서는 발이 빠른 하이퍼 좀비나 좀비화된 포레스트가 덤비기도 하며 GC 판에선느 수류탄을 몸에 감은 좀비도 등장한다.

크로우(Crow)
T-바이러스에 감염된 생물의 고기를 먹어서 2차 감염을 일으킨 까마귀. 외관은 동일하지만 인간을 공격하거나 유리창을 부쉬고 접근하는등 공격성이 크게 늘어났다. 일부는 자극을 주지 않는 한 공격을 하려하진 않지만, 총성등에는 민감하게 반응, 공격해오기도 한다.


켈베로스(Cerberus)
도베르만을 베이스로 만들어진 B.O.W(Bio Organic Weapon - "유기 생명체 병기”의 약어).
코드 번호 MA-39. 후에 등장하는 "좀비개"는 T-바이러스가 퍼지면서 태어난 우연한 산물이며, 의도적으로 개발된 켈베로스와는 다르다. 시설내 사육장으로부터 탈주하여 근처 숲을 배회하고 있다. 동물의 실험체군으로서는 성공한 케이스에 속하며, 좀비와는 다르게 개 본래의 기민한 움직임이나 습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다른 개체와 협력하여 사냥감에 덤벼들수가 있다. 감염전과 그다지 크기가 변함없기 때문에 체중이 가볍워 권총으로도 1발로 죽어버리기도 한다. GC 판에서는 꽤 강력해져서 핸드 건으로는 날으는 순간을 노리지 않으면 없앨 수 없다.


괴물식물(Monster Plants)
온실에 있는 식물이,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을 흡수해 변이된 것. 이쪽으로부터의 공격은 일절 받아들이지 않지만 제초제로 말려 죽일 수 있다.



얀(Yawn)
10 m 정도의 거대한 몸체에 맹독을 겸비하는 큰뱀. 상체길이가 전체 길이에 비해 유난히 굵고, 피부는 비늘이 아닌 개구리와 같다. 원래는 실험체였으나 도망친 후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인간을 통째로 삼킴 정도로 거대화 되었다. 양옥내 환기구등을 통해 이동하고 있으며, 독은 강력하고 물리면 몇분만에 즉사한다. 혈청으로 밖에 해독할수 없다.(두번째 싸움에서는 독은 없으나 몸을 감아 즉사시키닌 기술을 지니고 있다.) 유탄이 유용하며 약점은 머리. 내부 보스로서 등장, 처음 격퇴시키고 나면, 후에 다시 더 덥친다. 이름의 얀(Yawn) 이란 하품이란 의미로 사냥감을 통째로 삼키려고 입을 크게 여는 모습을 보고 연구원들이 붙인 이름이다. DS 판에서는 미니 게임 보스이기도 하다.


아다(Adder)
삼림 지대에 사는 쇠사슬 뱀이 2차 감염해 흉폭화된 것으로 독성이 더 강해졌다. 게임중에서는 무한 출현하고 GC 판에서는 보다 악성의 독을 가지는 적색의 변이종도 존재


웹스피너(Webspinner)
거미(암컷)를 베이스로 한 초기 B.O.W. 하지만, 지능이 현저하게 낮아 병기로서 실용화엔 실패했다. 천정 등에 붙어, 독액을 토해낸다. 불길에 의한 공격이 좋으며, 그 이외의 무기나 나이프, 핸드 건등의 위력 낮은 무기로 쓰러뜨리면 배안에서 베이비 스파이더가 튀어 나온다.

블랙타이거(Black Tiger)
탈주한 웹스피너중 몸집이 더욱 거대화된 개체. 검게 물든 체모에서 연구자들이 그렇게 이름을 붙이며 두려워 한다. 안뜰의 지하를 둥지로 한체 밀실에 거미집을 쳐놓고 침입자를 덮친다.


워스프(Wasp)
플랜트 42의 꽃으로부터 T-바이러스의 2차 감염을 일으킨 꿀벌.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거대화, 흉폭화되었으며, 독성도 높아졌다. 기숙사에 큰 둥지를 만들고 거기에서 계속 나온다(GC판에서는, 어떤 아이템을 사용해서 전멸 시킬 수가 있다). 계속 없애면 보통의 꿀벌보다 큰 것이 등장하지만 힘은 같다.


넵튠(Neptune)
백상아리(암컷)의 B.O.W.. 원래가 흉폭성이 있는 동물이었기에, T-바이러스에 의한 변화는 생각보다 적다. 코드넘버는 FI-3. 기숙사 지하의 거대한 수조 지역에서 등장. 수중에서는 무적이나 물이 없으면 나이프 공격 한번으로도 넘어뜨릴 수 있을 만큼 취약하다. 대형이 1마리, 소형이 2마리 존재한다. 자기보다 큰 상대에게는 공격하지 않는 습성을 가지고 있어서 소형 2마리는 공격해 오지 않는다. GC판에서는 기숙사 지하가 광대하게 재탄생되어 그 만큼 한층 더 거대한 크리쳐가 되어 있다.

플랜트 42(Plant42)
기숙사의 직원이 호기심으로 T-바이러스를 주사했는데 이후 거대화되어, 사람을 덮치게 되었다. (그렇다고 해도, 공격에 대한 "반응"이었을 뿐). 실탄 공격을 2분의 1의 확률로 무효화시키며, 화염이 유리하다. 대항 수단으로서 엄브렐러 연구원이 「V-JOLT」라고 하는 약품을 가지고 있어서 이것을 뿌리에 사용하면 꽤 약해진다. 질편에서는 시나리오 진행에 따라서 일정한 데미지를 준 후 배리가 화염 방사기로 쓰러뜨린다.

헌터(Hunter)
인간의 몸에, T-바이러스를 사용해 파충류등의 유전자를 집어넣어 강화한 B.O.W.. 코드번호는 MA-121. 유인원 레벨의 지능을 가지고 있어 어떻게 교육시키느냐에 따라 수십 종류의 명령을 이해할 수도 있다. 다른 개체와 협력도 가능. 강한 피부를 가지고 있어서 대형 육식동물과 동등한 근력과 반사 속도를 자랑한다. 병기로서는 완성 형태에 이르고 있어서 이후에도 시리즈내에서 변종등이 등장한다.
강한 내구력과 민첩한 행동으로 즉사 공격도 가지고 있으며, 후반에는 좀비 대신해서 지속적으로 등장하여 플레이어를 괴롭힌다. 유탄총에 약함.


키메라(Chimera)
인간의 난자에 파리의 유전자를 집어넣은 B.O.W.. 수정란 단계에서 유전자 조작을 가해, 인간의 여성에게서 출산시키는 잔인한 방법으로 생산되어진다. 급속한 성장을 하여 성체가 된다. 천정에 붙어 이동할 수가 있으며 위에서 큰 갈퀴손으로 덤벼든다. 쓰러뜨리면 구더기가 튀어나오지만, 닿아도 데미지는 입지 않고, 공격할 수도 없다. 후에 복제하여 대량생산을 했으나, 그러한 것들은 천정을 이동할 수 없다. 전투 능력은 높아서 헌터와 동일하거나 혹은 그 이상이지만, 지능은 곤충 수준이기 때문에 B.O.W.로서는 실패작이다. GC판에서는, 보다 곤충스런 모습으로 행동이나 외형이 기분나쁘게 디자인 되어졌지만, 위협적인 면은 크게 떨어져서 단지 옆을 뛰어서 통과하는 것만으로 간단히 피할 수 있다.


타일런트(Tyrant)
양옥 저택에서 행해지고 있던 실험의 최종 단계인, 궁극의 B.O.W.. 타일런트의 뜻은 "폭군". T-바이러스에 항체를 가지는 성인 남성을 베이스로 육체 강화 수술을 실시해 완성되어졌다. 코드번호는 T-002. 천천히 플레이어에게 다가와 왼손의 갈퀴손으로 공격한다. 질편에서는 배리를 밀쳐내버리기만 하는데 반해 크리스편에서는 웨스커를 죽여버린다. 공격력은 높지만 기동성이 부족해서 거리를 충분히 두면 쓰러뜨리는데 그렇게 고생은 하지 않는다. 연구소의 기폭 장치를 작동시키는 시나리오에서는, 육체의 데미지에 의해 한계를 뛰어넘어 회복 능력, 민첩성, 흉폭성등이 향상된 "슈퍼 타일런트" 로 진화, 다시 한번 전투를 벌이게 된다. 멍청하게 서로 양보하는 타일런트와는 달리, 돌진하고 갈퀴손을 휘두르는 저돌적인 크리쳐이며, 로켓 런쳐 이외의 무기로는 쓰러뜨릴수 없다.



바이오 하자드 시리즈 본편 - 1편

※출시일 : J(일본), N(북미), E(유럽), AU(호주)

바이오 하자드 / Bio Hazard
Playstation, 1996년 3월 22일(J)
1996년 3월 30일(N), 8월 1일(E)

Sega Saturn, 1997년 7월 25일(J)

1997년 8월 31일(N), 10월 1일(E)

PC, 1997년 9월 14일(J)
1997년 9월 17일(E), 9월 30일(N)
게임내용
1996년에 캡콘에서 발매, 플레이 스테이션용 호러 액션 어드벤쳐 게임. 그 후 여러 플랫폼으로 이식. BIO HAZARD 는 생물재해, 감염재해라는 뜻으로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가 전개된다. 해외 타이틀명인 Resident Evil은 악마의 거주자라는 의미이다.

판매량은 119만개(초동 판매량:14만개). 발매전과 발매직후에는 주목받지는 못했으나, 소문에 소문을 타고 서서히 판매량을 늘려서 결국에는 밀리언 셀러가 되어버렸다. 게임 소프트로서는 매우 드문 현상이었으며 애당초 판매점들도 그다지 주목한건 아니었기 때문에 그리 많은 량을 들여놓지 않은 관계로, 품절하는 매장들이 계속 나타났었다. 본작품의 히트로, 캡콤은 "바이오해저드 시리즈"로 시리즈화 시켜서 다른 호러 게임들이 등장할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해주었으며, 당시의 게임기 전쟁에서 플레이 스테이션이 우위에 서도록 공헌했던 작품중의 하나이다.


바이오 하자드 감독판 / Bio Hazard Director's Cut
Playstation / 1997년 9월 25일(J), 9월 30일(N), 12월 10일(E)

바이오 하자드 감독판 듀얼쇼크 버전 / Bio Hazard Director's Cut Dual Shock Ver.
Playstation / 1998년 8월 6일(J), 9월 14일(N)
게임내용
바이오 하자드 2편의 개발이 뒤집히면서 그 간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1997년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여 PS 판으로 발매되었으며, DISC2 에는 2편의 체험판이 수록되어 있었다.

모드추가
본편을 그대로 담은 Original 모드, 탄알수를 두배로 늘린 Beginner 모드, 아이템 위치나 난이도를 크게 상승시킨 Arrange 모드 등이 추가되었다.

Arrange 모드의 변경사항으로는
1. 제복의 변화
크리스, 질, 레베카의 초기 의상이 다르다.
2. 적 배치 및 아이템위치 변경
적의 수가 크게 늘어났으며 원래는 등장하지 않던 방에서 적들이 등장하기도 한다. 또한 아이템의 위치가 바뀌어 가야할 장소가 늘어났다.(본편에서는 안가도 진행이 되었었다.)
3. 카메라 연출 변경
많은 곳에서 카메라 연출이 변경되었다.
4. 발 빠른 좀비의 등장
기존의 좀비보다 더 빠른 좀비가 등장하는데, 이 좀비들은 매우 강하고 샷건으로 머리를 날려버릴 수도 없고, 콜트 총을 사용해도 3발의 탄환이 필요하다. 이는 디렉터 미카미 신지가 강력하게 요구한 것이라고 한다.
5. 권총의 성능 향상
원래는 베레타 M92FS Automatic 이었으나 베레타 M92FS Automatic One of Thousand 라고 되어있다. 외관이 바뀌었으며, 가끔씩 Critical 이 떠서, Critical 이 뜨면 좀비는 일격에 죽어버린다.
6. 베스트 엔딩으로 획득하는 아이템 변경
본편에서는 클로제트의 열쇠를 얻었으나 Arrange 모드에서는 무한 콜트 파이슨 권총을 획득한다. 즉 요로이의 열쇠만으로도 클로제트로 들어갈 수가 있다.
7. 클로제트에 내부구조 변경
방의 구조 및 문의 위치등이 변경
8. 엔딩 변경
원작에서는 무한 로켓 발사기로 동료를 도와가며 클리어하면 엔딩이 잔혹한 장면이 연속으로 보여주는 "잔혹 엔딩" 이 존재했으나, 감독판에서는 모드에 관계없이 삭제되었다. 또한 엔딩시 흐르던 후미타카 후치카미의 음악 "꿈으로 끝나지 않는다.." 가 흐르지 않게 되었다. (SS 판과 같은 BGM 이 흐른다.)
9. 캐릭터 선택의 난이도 표시가 없다.
이는 둘다 어렵기 때문이다.

한편 1998년 출시된 듀얼 쇼크 대응을 위한 듀얼 쇼크 버전에서는 BGM 을 개선, 사무라고치 마모루가 담당. "바이오 하자드"의 일본어 더빙 오프닝과 엔딩, "바이오 하자드 1.5(개발 중단된 초기 바이오 하자드 2)"의 동영상과 "바이오 하자드", "바이오 하자드 감독판" "바이오 하자드 2", "바이오 하자드 2 듀얼쇼크 Ver"의 처음부터 강력한 무기를 지닌 저장 데이터를 수록한 "컴플리트 디스크" 가 포함. 되었으며 "바이오 하자드 감독판"의 저장데이터가 "듀얼 쇼크 Ver" 에서도 작동되지 않는다.


바이오 하자드 / 바이오 하자드 리버스 / biohazard
Game Cube / 2002년 3월 22일(J), 4월 30일(N), 9월 30일(E)

Wii / 2008년 12월 25일(J)

게임내용
2002년에 바이오 하자드를 만든 미카미 신지가 지휘를 맡아, 닌텐도 게임 큐브 용으로 1편을 리메이크 하여 발매. 2008년에는 Wii 로 이식되어 발매되었다. 그래픽적인 면에서 크게 리뉴얼 되었으며, 이 때부터 "biohazard" 라는 소문자로 표기하기 시작했으며, 이후, "바이오 하자드 4" 까지 소문자 표기가 계속된다. 리버스라는 명칭은 공식적인 명칭은 아니며, 팬들이 원작과 구분하기 위해 지은 일종의 팬명칭이다. 이후 바이오 하자드 리버스 라고 하면 바로 이 리메이크 버전을 의미하는 것이다.

차세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탓에 그래픽 적인 향상 외에도, 새로운 적이나 탐색장소의 증가, 그외 수많은 변경점이 적용되어, 단순 리메이크를 뛰어 넘는 작품이 되어버렸다. 아트 디렉터는 가타가이 나오키 로 이후 바이오 하자드 4 까지 담당하게 된다.

바이오 하자드 0와 같이 게임 큐브 용으로는 디스크 2장으로 나왔으나, Wii 로는 1장으로 출시되었다. 거기에 게임큐브 로는 CERO 의 연령 구분 마크가 표시되어 있지 않았지만, Wii 에서는 D로 구분(17세 이상) 되어졌다.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이외에도 여러가지가 있다.)
1. 그래픽의 업그레이드
오리지날에서는 전체적으로 약간 밝은 느낌이 났었으나 리메이크에서는 광원효과로 인해 조금 더 어두워진 분위기를 낼수 있게 되었다.
2. 달라진 맵
양옥 건물이 3층 건물로 되어졌고, 안뜰이 추가 되었으며, 기숙사 내부의 수조가 2층 구조로 변경되었다.
3. 퍼즐과 함정의 변경
오리지날을 플레이 했던 사람들이 잘 걸리도록 변경되어졌다.
4. 스토리의 변경
큰 변경은 없으나 캐릭터가 사망하는 장소나 스토리 분기점등이 다르다.
5. 새로운 적
좀비를 그냥 쓰러뜨리면 크림슨 헤드로 다시 부활해서 덤비거나, 또한 쓰러뜨릴 수 없는 적으로 리사 트레버가 등장한다.
6. 디펜스 아이템의 등장
섬광 수류탄, 전기 충격기가 등장
7. 숨겨진 의상
크리스와 질 모두 2종류의 숨겨진 의상들이 등장. 그 중 하나는 지난 작품의 의상으로 질은 바이오 하자드 3편의 의상이, 크리스는 코드 베로니카의 의상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크리스가 의상을 교체하면 레베카 역시 의상을 교체한다.
8. 플레이어의 사망시 표기 문자 변경
오리지날에서는 "You Died" 라고 했으나, 리메이크에서는 "You are Dead" 가 되었으며, 이후 등장하는 작품들은 모두 이 표현을 사용하게 된다.

숨겨진 난이도
클리어 후 출현하는 숨겨진 난이도
폭탄 좀비
크리스와 질로 클리어 하면 2회차 때 양옥 건물 내에 체내에 폭탄을 감은 좀비가 출현한다. 이 폭탄 좀비를 공격하면 바로 폭발해 게임 오버가 되며, 나이프로 공격시에도 폭발한다. 그래서 이 폭탄 좀비가 출현하면 도망가는 방법밖에는 없으며, 이 폭탄 좀비의 이동 속도가 빨라, 다른 방으로 이동해도 뒤쫓아 온다.
리얼 서바이벌 모드
노말 모드와 달리 자동 조준이 안되며, 난이도는 무조건 Hard, 무한 무기를 사용할 수도 없다. 폭탄 좀비가 등장하지는 않는다.
인비저블 모드
이름 그대로 적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다만, 일부 장소나 적 종류에 따라 적이 있는 곳을 알아 챌 수는 있다.) 자동조준은 안되며, 무한무기도 사용할 수 없다. 반면 난이도는 선택이 가능하다. 폭탄 좀비는 출현하지 않으며, 클리어하면 디렉터의 메시지나 숨겨논 자료등을 열어 볼 수 있다.


바이오 하자드 죽음의 침묵 / Bio Hazard Deadly Silence


출시 : 2006년 1월 19일(J), 2월 7일(N), 3월 30일(AU), 3월 31일(E)
플랫폼 : Nintendo DS
게임내용
첫 바이오 하자드를 배경으로 터치 스크린을 활용한 게임 방식으로 전개. 프로듀서 및 디렉터로 나카이 미노루가 담당하였으며, PS 판의 조작성을 향상시킨 Classic 모드적이 출현하는 밸런스를 조절하여 DS 의 성능을 살린 Rebirth 모드 등, 2개의 모드가 수록되어 있다. 오리지널 실사 무비도 포함되어 있지만, 극도의 잔혹한 묘사등을 삭제하여 변경된 형태로 포함되어 졌다.

리버스 모드의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나이프 배틀의 추가
일정 지점에서의 문을 통과하게 되면 나이프 배틀이 발생하는 곳이 있다. 그때 터치 화면이 "건 서바이버 시리즈" 와 같은 시점으로 전환되며 터치 펜으로 나이프를 움직여 좀비를 자르는 공격을 할 수 있다. 좀비가 위액을 토해냈을 때는 마이크를 불어서 피할 수가 있다. 노 데미지로 클리어 하면 아이템이 손에 들어온다.

2. 적이나 아이템 배치 변경
적 캐릭터의 배치가 큰 폭으로 변경, 원래 건물내에서는 등장하지 않았던 키메라가 등장하거나 식당이나 홀에 적들이 등장하게 되어 있으며 키메라의 체력도 큰폭으로 상승되어 있다. 마지막 책의 위치가 기숙사로 옮겨져 있어서 기숙사에 2번 가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고 그외 수집가능한 파일의 수도 늘어났다. 질로 플레이할 때는 화염방사기도 사용가능하게 되었다.

3. 숨겨진 코스튬
종전의 숨겨진 코스튬에다가 크리스, 질에 한벌씩, 새로운 코스튬이 추가되었다. 또 레베카의 코스튬도 추가되었다.

클래식 및 리버스 모드의 공통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로드 시간의 단축
카트리지를 사용하는 기기의 특성상, 데이터 로드가 빨라졌다. 이것으로 인해 문을 여는 장면이나 일부의 영상을 스킵할 수 있게 되었다.

2. 일부 무기 이름 변경
베레타, 콜트 파이슨(Colt Python)의 명칭이 "핸드 암" "매그넘 회전식 권총" 등으로 변경. 핸드 암으로 좀비를 공격시 낮은 확률로 머리 부분을 파괴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3. 조작성의 향상
나이프는 표준장비가 되어 L 버튼을 누르면 언제라도 사용이 가능하며, 무기를 갖고 있을 때는 B 버튼을 누르면 바로 재장전이 된다. DS 윗 화면에 맵, 체력, 장비, 무비등이 항상 표시된다.

4. 피의 색 선택
피의 색을 빨강과 초록으로 선택가능하게 되어있다.

그외 기타 추가 사항
1. 통신 플레이
최대 4명까지 접속되어 협력 및 대전 모드를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사용가능한 캐릭터는 크리스와 질이며, 조건 달성 여부에 따라 다른 캐릭터도 사용이 가능하다.

2. Master of Knifing
리버스 모드 클리어 후 추가되는 미니 게임. 나이프 배틀로 다섯개의 스테이지를 진행하며, 크리스와 질을 선택, 사용할 수 있다.


바이오 하자드 작전 / Bio Hazard The Operations
출시 : 2007년 5월 24일(J)
플랫폼 : Mobile-EZ
게임내용
GC 의 바이오 하자드를 기본으로 채용, GC의 그래픽 엔진을 사용하여 Brew 3.1 이라는 당시 최신 기술로 제작되어져 화려한 그래픽 연출이 가능해졌다. 게임 시스템은 이전 모바일 작품과 마찬가지로 미션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양옥 도주 사건을 주제로, 100여개의 작전을 클리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게임후 평가 등급에 따라 새로운 아이템이나 무기, 숨겨진 작전등이 등장한다.


참고자료 및 출처 :
바이오 하자드 공식 홈페이지
RetroG - 바이오 하자드 게임의 역사
위키피디아 - 바이오 하자드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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