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자 소개 "Bill Roper"
Game/Development 2008. 12. 14. 23:11 |Bill Roper
지난 94년부터 2003년까지 블리자드를 세계적인 게임 개발사로 자리잡게한 핵심 멤버다. '워크래프트2', '타이즈오브타크니스',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2' 등을 개발 프로젝트를 진두지휘하며 명성을 떨쳤다.
빌로퍼는 샌 매테오(San Mateo)에 있는 블리자드 노스의 부사장으로 내부의 개발팀 뿐만 아니라 외부의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최고 책임자였다. '워크래프트2',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의 프로듀서로 '디아블로2',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 수석프로듀서 등 '블리자드'에서 가장 성공적인 상품에 직접적으로 참여했고 이 게임들의 매뉴얼 디자인 및 성우로 직접 게임에 참여했다.
청소년기 포크기타와 게임과는 상관없는 세월을 보낸 빌로퍼는 아홉 살때부터 섹스폰을 불며 음악에 심취했으며 캘리포니아 스테이트 주립대학에서 상업음악을 전공했다.
재즈와 록을 특히 좋아했던 그가 게임과 인연을 맺은 것은 게임음악 작업을 위해 블리자드의 계약직 사원으로 입사하면서 부터다.
당시는 급여가 적어 일주일에 40시간씩 타자를 치는 일까지 하며 밤을 새워 일을 했다고 한다.
그가 본격적으로 개발에 참여하게 된 것은 96년 출시된 '워크래프트2'부터. 게임을 천성적으로 좋아 하다보니 베타테스터 역할을 자임하게 됐고 게임을 보는 그의 예리한 눈과 의견이 하나, 둘 회사에 채택되기 시작하면서 능력을 인정받기 시작했다.
결국 그는 음악작업뿐 아니라 프로그램 개발에 직접 참여한다. 그가 세계 최고의 게임개발자로 등장한 것은 그로부터 불과 2년 후. 그가 직접 프로듀서한 '디아블로'가 전세계적인 대히트를 기록한 것이다. '디아블로'는 당시 D&D 룰에 입각한 정통 롤플레잉 게임이 주를 이루고 있던 게임업계의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작품이다.
'디아블로'에 이어 그의 '스타크래프트'는 국내 게이머들에게 남다른 의미를 주게 된다. 국내에서만 총판매량 300만장이 넘는 전무후무한 대기록을 남기며 산업과 문화 모든 측면에서 '스타크래프트 신드롬'을 일으켰다.
2003년 7월에는 돌연 블리자드를 퇴사하고 캘리포니아에 게임 개발사, Flagship Studio 를 직접 설립, "헬게이트 : 런던(Hellgate : London)"과 "미소스(Mythos)"를 개발했으나, "헬게이트 : 런던"은 그다지 좋은 반응을 얻는데는 실패했으며, "미소스"는 개발도 마무리하지 못한채, 2008년 망하고 만다.
이후, 그는 크립틱 스튜디오(Cryptic Studios)에 디자인 디렉터로 스카웃되어 현재 "챔피언스 온라인(Champions Online)"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빌로퍼는 그 누구 보다도 게임을 상업화 하는데에 있어서는 탁월한 사람이다. 새로운 게임을 창조하는 모험보다는 기존의 결과물을 재창조 하여 상업화시키는데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 하는데 당시 북미 PC게임의 정체기시절에도 북미게임의 자존심이라고 일컬어 지는 CGW에서 일본게임을 벤치마킹하고 그것을 통한 재창조를 이룬 인물이라고 기억되어진다.
그는 한편, 1994년부터 "California Renaissance Pleasure Fairs"에서 "Captain Black"이란 인물로 공연을 해왔으며, 또한 르네상스 관련 그룹, "The Poxy Boggard"의 설립자로 바리톤과 테너 부문 노래를 해왔다.
현재는 대표적인 먹튀중 한명으로 기억되고 있는 인물.
※ 주요작품(직, 간접으로 제작에 참여한 모든 작품) - 작품명, 출시년도, 유통사
출처 : 웹상 이곳 저곳.. ━┏
p.s 이 글은 과거 본인이 작성했던 세계의 게임 개발자들 시리즈에서 작성했던 글들을 좀더 보완하여 갱신한 포스팅입니다.
퍼가는 것은 상관없지만, 출처 및 작성자를 꼭 함께 기재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난 94년부터 2003년까지 블리자드를 세계적인 게임 개발사로 자리잡게한 핵심 멤버다. '워크래프트2', '타이즈오브타크니스',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2' 등을 개발 프로젝트를 진두지휘하며 명성을 떨쳤다.
빌로퍼는 샌 매테오(San Mateo)에 있는 블리자드 노스의 부사장으로 내부의 개발팀 뿐만 아니라 외부의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최고 책임자였다. '워크래프트2',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의 프로듀서로 '디아블로2',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 수석프로듀서 등 '블리자드'에서 가장 성공적인 상품에 직접적으로 참여했고 이 게임들의 매뉴얼 디자인 및 성우로 직접 게임에 참여했다.
< 워크래프트 시리즈 >
청소년기 포크기타와 게임과는 상관없는 세월을 보낸 빌로퍼는 아홉 살때부터 섹스폰을 불며 음악에 심취했으며 캘리포니아 스테이트 주립대학에서 상업음악을 전공했다.
재즈와 록을 특히 좋아했던 그가 게임과 인연을 맺은 것은 게임음악 작업을 위해 블리자드의 계약직 사원으로 입사하면서 부터다.
당시는 급여가 적어 일주일에 40시간씩 타자를 치는 일까지 하며 밤을 새워 일을 했다고 한다.
그가 본격적으로 개발에 참여하게 된 것은 96년 출시된 '워크래프트2'부터. 게임을 천성적으로 좋아 하다보니 베타테스터 역할을 자임하게 됐고 게임을 보는 그의 예리한 눈과 의견이 하나, 둘 회사에 채택되기 시작하면서 능력을 인정받기 시작했다.
결국 그는 음악작업뿐 아니라 프로그램 개발에 직접 참여한다. 그가 세계 최고의 게임개발자로 등장한 것은 그로부터 불과 2년 후. 그가 직접 프로듀서한 '디아블로'가 전세계적인 대히트를 기록한 것이다. '디아블로'는 당시 D&D 룰에 입각한 정통 롤플레잉 게임이 주를 이루고 있던 게임업계의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작품이다.
< 스타크래프트의 센세이션은 정말 대단했다! >
'디아블로'에 이어 그의 '스타크래프트'는 국내 게이머들에게 남다른 의미를 주게 된다. 국내에서만 총판매량 300만장이 넘는 전무후무한 대기록을 남기며 산업과 문화 모든 측면에서 '스타크래프트 신드롬'을 일으켰다.
2003년 7월에는 돌연 블리자드를 퇴사하고 캘리포니아에 게임 개발사, Flagship Studio 를 직접 설립, "헬게이트 : 런던(Hellgate : London)"과 "미소스(Mythos)"를 개발했으나, "헬게이트 : 런던"은 그다지 좋은 반응을 얻는데는 실패했으며, "미소스"는 개발도 마무리하지 못한채, 2008년 망하고 만다.
이후, 그는 크립틱 스튜디오(Cryptic Studios)에 디자인 디렉터로 스카웃되어 현재 "챔피언스 온라인(Champions Online)"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빌로퍼는 그 누구 보다도 게임을 상업화 하는데에 있어서는 탁월한 사람이다. 새로운 게임을 창조하는 모험보다는 기존의 결과물을 재창조 하여 상업화시키는데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 하는데 당시 북미 PC게임의 정체기시절에도 북미게임의 자존심이라고 일컬어 지는 CGW에서 일본게임을 벤치마킹하고 그것을 통한 재창조를 이룬 인물이라고 기억되어진다.
그는 한편, 1994년부터 "California Renaissance Pleasure Fairs"에서 "Captain Black"이란 인물로 공연을 해왔으며, 또한 르네상스 관련 그룹, "The Poxy Boggard"의 설립자로 바리톤과 테너 부문 노래를 해왔다.
현재는 대표적인 먹튀중 한명으로 기억되고 있는 인물.
※ 주요작품(직, 간접으로 제작에 참여한 모든 작품) - 작품명, 출시년도, 유통사
※ Warcraft: Orcs & Humans (1994), Blizzard Entertainment
Inc.
※ BlackThorne (1994), Interplay
Productions
※ Warcraft II: Tides of Darkness
(1995), Blizzard Entertainment Inc.
※ Justice League Task
Force (1995), Acclaim Entertainment, Inc.
※ Warcraft II: Beyond
the Dark Portal (1996), Blizzard Entertainment Inc.
※ Diablo (1996), Blizzard Entertainment Inc.
※ Warcraft II: The Dark Saga (1997), Electronic Arts Inc.
※ StarCraft (1998), Blizzard Entertainment Inc.
※ StarCraft: Brood War (1998), Blizzard Entertainment Inc.
※ Warcraft II: Battle.net Edition (1999), Blizzard Entertainment Inc.
※ Warcraft II: The Dark Saga (1997), Electronic Arts Inc.
※ StarCraft (1998), Blizzard Entertainment Inc.
※ StarCraft: Brood War (1998), Blizzard Entertainment Inc.
※ Warcraft II: Battle.net Edition (1999), Blizzard Entertainment Inc.
※ Diablo II (2000), Blizzard Entertainment Inc.
※ Diablo II:
Lord of Destruction (2001), Blizzard Entertainment Inc.
※
Warcraft III: Reign of Chaos (2002), Blizzard Entertainment Inc.
※
Warcraft III: The Frozen Throne (2003), Blizzard Entertainment Inc.
※ Hellgate: London (2007), Namco Bandai Games America Inc.
작성 : kaijer(Young) - http://ynk79.tistory.com, http://youngs79.tistory.com출처 : 웹상 이곳 저곳.. ━┏
p.s 이 글은 과거 본인이 작성했던 세계의 게임 개발자들 시리즈에서 작성했던 글들을 좀더 보완하여 갱신한 포스팅입니다.
퍼가는 것은 상관없지만, 출처 및 작성자를 꼭 함께 기재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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