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속에서 살라. 하지만 세상에 속하진 말라. 

- 신은 어디에 있는가 中 -


서둘러서 얻을 건 아무것도 없어. 서두르다간 오히려 잃기 마련이야.

- 망고 주스 中 -


"당신의 여행 일정이 헝클어진 건 참으로 안 된 일이오. 하지만 인도를 여행하는 당신에게 내가 한 가지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소."


그는 짜이를 한 모금 마시고 나서 이야기를 시작했다.


"인도가 영국이 식민지였을 때의 일이오. 영국인들은 인도에서의 골치 아픈 생활을 잊고 여가도 즐길 겸 캘커타에 골프장을 하나 만들었소. 그런데 골프를 칠 때마다 예상치 못한 방해꾼이 나타난 것이오. 그것은 다름아닌 원숭이들이었소."


그의 설명에 따르면, 원숭이들은 영국인들이 쳐올린 골프공이 필드에 떨어지자마자 얼른 집어가 엉뚱한 곳에다 떨어뜨리곤 했다. 당연히 경기는 지연되고 매번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밖에 없었다. 화가 난 영국인들은 골프장의 담장을 두 배로 높였다. 하지만 담타기의 명수인 원숭이들에게 그까짓 높이가 문제될 리 없었다. 영국인들이 그 작은 공에 그토록 미친 듯이 집착하는 것을 본 원숭이들은 더욱 신이 나서 골프공을 이리저리 굴리고 다녔다.


미스터 굽타가 말했다.


"결국 영국인들은 새로운 골프 규칙을 만들 수밖에 없었소. 그것은 '원숭이가 골프공을 떨어뜨린 바로 그 자리에서 경기를 진행하라'는 것이었소. 물론 이 새로운 규칙은 예상 밖의 결과를 가져오기 마련이었지요. 엉뚱한 곳에서 골프공이 날아갔는데 원숭이들이 그 공을 주워다 홀컵에 떨어뜨리는 행운을 맛본 사람도 있었고...."


또한 간신히 홀컵 가까이 공을 보냈는데, 원숭이가 재빨리 집어가 물 속에 빠뜨리는 불운한 경우도 있었다. 행운과 불운이 매번 교차하는 사람도 있었다.

다시 짜이 잔을 들려 미스터 굽타가 내게 물었다.


"영국인들이 그 골프 경기에서 배운 것이 무엇인지 아시오?"


나는 묵묵히 고개를 끄덕였다. 그들이 그 경기를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알 것 같았다.

그들은 골프 경기만이 아니라 삶 또한 그렇다는 것을 배웠을 것이다.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자신의 계획대로 다 조종할 수는 없다는 것을, 매번의 코스마다 긴꼬리 원숭이가 튀어나와 골프공을 엉뚱한 곳에 떨어뜨려 놓는 것이 바로 우리의 삶이라는 것을!


미소를 지으며 미스터 굽타가 말했다.


"당신에게 내가 해줄 수 있는 충고는 바로 이것이오. 좌절하지 말고 즐거운 마음으로, 원숭이가 골프공을 떨어뜨린 바로 그 자리에서부터 여행을 계속하시오."


- 원숭이가 공을 떨어뜨린 곳에서 中 -


"당신은 행복의 비밀이 무엇인지 아시오? 행복의 비밀은 당신이 무엇을 잃었는가가 아니라 무엇을 얻었는가를 기억하는 데 있소. 당신이 얻은 것이 잃은 것보다 훨씬 많다는 걸 기억하는 일이오."


그대가 바꿀 수 있는 일에 대해선 걱정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바꾸면 되기 때문이다. 또한 그대가 바꿀 수 없는 일에 대해서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걱정한다고 해서 그것이 바뀌진 않을 테니까!


세상이 어떠한가보다, 우리가 그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는가가 더 중요하다.


- 내 영혼의 여인숙 -


이것을 잊지 말게. 삶에서 만나는 중요한 사람들은 모두 영혼끼리 약속을 한 상태에서 만나게 되는 것이야. 서로에게 어떤 역할을 하기로 약속을 하고 태어나는 것이지. 모든 사람은 잠시 또는 오래 그대의 삶에 나타나 그대에게 배움을 주고, 그대를 목적지로 안내하는 안내자들이지.


- 성자와 파파야 -


"그럼 어떤 게 그림의 떡이고, 어떤 게 진짜 떡이죠?

그가 말했다.

"그걸 구분하는 것이 바로 삶의 지혜 아니겠소? 어리석은 사람들은 대개 그림의 떡인 줄 모르고 달려들다가 인생을 망치곤 하거든."


"음식에 소금을 집어넣으면 간이 맞아 맛있게 먹을 수 있지만, 소금에 음식을 넣으면 짜서 도저히 먹을 수가 없소. 인간의 욕망도 마찬가지요. 삶 속에 욕망을 넣어야지, 욕망 속에 삶을 집어넣으면 안 되는 법이오."


"어디로 가든 당신은 그곳에 있을 것이다."


- 영혼을 위한 음식 -


당신의 영혼 깊이 새겨진 진실한 경험이 아니라면, 그것은 글로 쓸 가치도 없소. 머릿속에 한순간 스쳐지나가고 마는, 그래서 금방 잊어버릴 수도 있는 것들을 갖고 글을 쓴다면, 그것이 어찌 다른 사람들을 감동시킬 수 있겠소?


- 작가 수업 -


신은 그 거지 여인을 통해 내게 말하고 있었다. 인간은 서로 만져 주어야 한다는 것을. 시인이든 문둥병 여인이든 누구나 만져 주기를 원한다는 것을. 아무도 만져 주지 않는다면 길에 버려진 망고 열매처럼 영혼이 쪼그라들어 버린다는 것을...


- 거지 여인 -


"당신은 왜 해마다 인도에 오나요?" / "그만큼 인도를 사랑하기 때문이지." / "아녜요, 그렇지 않아요. 당신이 인도를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인도가 당신을 사랑하는 거예요. 인도가 언제나 당신을 부르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당신은 자꾸만 인도에 오게 되는 거예요."


당신은 어떤가요? 당신의 삶에는 봄이 왔나요?


-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 -


모세에게는 십계명이 필요했지만, 우리에겐 한 가지 계명만이 필요할 뿐이지. 지금 이 순간에 살라는 것 말야.


- 모든 것은 하나의 꿈으로부터 -


관광객은 여행을 떠나는 그 순간부터 집으로 돌아올 날짜를 꼽는 사람이고, 여행자는 언제 돌아올지, 어쩌면 영원히 돌아오지 않을지도 모르는 그런 사람이리라.


- 핑크헤드버드 -


"당신들은 언제나 다음을 이야기 하죠. 하지만 다음이란 없어요. 내 말을 잘 들어요. 우리도 항상 다음으로 미루며 살아왔지만, 어느 날 갑자기 나라를 빼앗기고는 모든 것이 달라졌어요. 집을 잃고, 가족들이 뿔뿔이 흩어지고, 우리가 뒤로 미루기만 하던 일들을 하나도 할 수 없게 되었어요."


그녀는 서툰 영어로, 하지만 분명한 어조로 낯선 여행자에게 말하고 있었다. 자기가 삶에서 배운 것이 한 가지 잇는데, 그것은 바로 '다음'이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막상 다음 순간이 찾아오면 모든 것이 달라져 있다고. 자기가 원하는 일을 지금 이 순간에 하지 않으면 결국 그것을 놓치고 만다고.


- 옷 마니 밧메 훔 -



'Saying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ok] 지식채널 ⓔ 8권  (0) 2013.11.11
[Book] 지식채널 ⓔ 7권  (0) 2013.11.07
[책속의 이야기] 내 어린고양이와 늙은 개  (0) 2012.03.13
[Book] 지식채널 ⓔ 6권  (0) 2011.11.04
[Book] 너, 외롭구나(김형태 作)  (0) 2011.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