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 임 명
: 드래곤 슬레이어 : 영웅전설
영    제 : Dragon Slayer : The Legend of Heroes
원    제 : ドラゴンスレイヤー : 英雄伝説
출 시 년 : 1996년 3월 1일(국내)
제 작 사 : Falcom
프로듀서 : 木屋善夫
장 르 : RPG
음성지원 : 무
OST여부 : 유
플랫폼 : Windows
언 어 : 한국어(본인 플레이 기준)
홈페이지 : 팔콤 뮤지엄( http://www.amusement-center.com/project/falcom/index.html )(2008년 7월 현재, JPN)


기종별 발매현황
1989년 12월 10일 : PC8801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해상도 640 × 200, 8색
- CD 드라이브를 연결하면 CD 음악을 BGM 으로 감상이 가능
- 일부 은폐 아이템이 등장하지 않음

1990년 4월 20일 : PC9801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해상도 640 × 400, 8색 : 팔콤 첫 400 대 작품
- PC8801에 등장하지 않았던 아이템이 등장(이후 다른 기종에도 등장했지만 PC9801이 기준)
- FM 음원 보드가 없다면 음악이 BEEP 음으로 출력. ㅡ_-);;;

6월 8일 : FM-Towns
- PC 9801의 베타 이식 버전

8월 7일 : MSX2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래픽이 MSX의 사양에 따라 저해상도 16색으로 제작
- 최종 보스의 BGM 이 추가되었으며, 팔콤이 발매한 마지막 MSX 전용 소프트

1991년 10월 25일 : PC-Engine(허드슨)
사용자 삽입 이미지

- PC 9801 판 이식, 화면구성은 MSX판과 비슷
- 메모리 증가(64->256)
- CD음원의 BGM 사용. 몇몇 이벤트에 음성 지원.
- 오리지널의 오프닝 데모가 2개 존재

1992년 2월 14일 : Super Famicom(에폭)
사용자 삽입 이미지

- ROM 카트리지로 발매, 디스크 엑세스가 없어 게임 플레이는 쾌적
- ROM 카트리지에 따른 용량한계로 오프닝 및 엔딩 그래픽이 질이 저하

1993년 1월 8일 : X68000(SPS)
- PC 9801의 베타 이식판
- 영전 팬들조차 모를 정도로 소리 소문없이 발매 ㅡ_-);;;

1994년 10월 5일 : Mega Drive(세가 엔터프라이즈)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메가 드라이브 전용으로 출시하기 위해 세가와 팔콤이 설립한 세가 팔콤에서 출시
- PC88판에서 사용한 것과 같은 그래픽 데이타를 사용, 캐릭터나 맵의 사이즈가 커짐
- BGM의 어레인지

1996년 3월 1일 : IBM PC 한글판(만트라/삼성)
사용자 삽입 이미지
- PC9801판을 이식

9월 6일 : DOS/V 대만판(TAN TON NERW INFORMATION CO., LTD.)
- PC9801판을 이식

1997년 4월 25일 : Windows 프리미엄판
사용자 삽입 이미지

- 640*480, 256색 대응. BGM 어레인지
- 드래곤 슬레이어라는 타이틀을 없애고, 신영웅전설이라는 타이틀로 등장
- 프리미엄판의 특전은 신영웅전설 MIDI 콜렉션, 컬러픽쳐 CD 레이블, 마우스패드 3장

5월 9일 : Windows 통상판

1998년 6월 25일 : Playstation(GMF)
- 영웅전설 2와 합본 패키지

9월 23일 : Sega Saturn(GMF)
- 영웅전설 2와 합본 패키지

1999년 4월 2일 : Windows 슬림 패키지

4월 30일 : Windows 대만판(KING'S INTERNATIONAL MULTIMEDIA CO.,LTD)

2001년 1월 23일 : Windows 온라인 판매(Vector)

4월 19일 : Windows DVD 패키지
- Falcom Game Box Vol.1에 브랜디쉬4, 소서리안 포에버, 모나크 모나크와 함께 수록

5월 9일 : Windows 온라인 판매(InterShop)

12월 19일 : Windows 온라인 판매(BIGLOBE)

2002년 4월 24일 : PC8801 Project EGG
- PC8801판과 동일한 구성으로 Windows에서 동작한다.
- Project EGG 사이트에서 구입 가능.

2004년 2월 27일 : Mobile 영웅전설(Gretech Gamio/SKT)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모바일용의 맞게 그래픽 수정
- 사이드뷰의 전투방식

3월 23일 : Mobile 영웅전설(Gretech Gamio/KTF)

9월 1일 : Mobile 영웅전설(Gretech Gamio/LGT)

2007년 12월 25일 : Wii Virtual Console
- PC Engine 판


작품소개(네타조심)
팔콤의 드래곤 슬레이어 시리즈의 6번째 작품으로 등장한 롤플레잉 게임. 영웅전설 시리즈의 첫번째 작품에 해당한다.

이 작품은 드래곤 슬레이어 시리즈에서도 변종 취급을 당하는 작품인데, 이유인 즉슨, 기존의 드래곤 슬레이어 시리즈와는 많은 차별점을 보유하기 때문에다.

드래곤 슬레이어 시리즈의 5번째 작품인 소서리언 이전의 작품들을 보면 하나의 세계관을 공유한다는 느낌이 드는데, 대표적으로 소서리언의 개별 시나리오중 하나인 로만시아의 시나리오는 그들의 전작, 로만시아를 떠올리기에 충분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이 영웅전설 시리즈는 "이셀하사"라는 새로운 세계를 배경으로 진행이 된다. 또한 성검 드래곤 슬레이어도 등장하지 않으며, 그 전까지 시리즈의 주 방식이었던 액션 롤플레잉에서 "드래곤 퀘스트" 류의 커맨드 선택 형의 정통 롤플레잉 형태로 탈 바꿈 하게 된다.

여기에는 내부 사정이란게 작용되었는데, 본래 드래곤 슬레이어 6편으로 제작이 되던 게임이 한번 완결을 지은 그들의 또다른 간판 시리즈 이스 시리즈를 부활시키기 위해 이스의 방랑자("Wanderers from YS" - 이스 3편)라는 작품으로 변경되고, 이에 단기간에 제작이 가능한 드래곤 퀘스트 형태의 새로운 게임을 제작하다가 탄생되었다고 한다.

그러한 사정으로 인해 6이라는 타이틀이 붙지는 않은채, 드래곤 슬레이어 : 영웅전설 이라는 이름으로 발매되었고, 물론 MSX 로 제작될 때에는 다시 6이라는 숫자가 붙긴 했지만, 여러모로 우여곡절이 많은 작품이다.

전투방식에서는 오토라는 기능을 두어, 자동적으로 전투를 진행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 유저를 배려한 모습이 보이는 작품으로 정통 RPG와 액션 RPG 사이의 장점을 도입했던 게임이었다.

드래곤 슬레이어라는 타이틀이 붙는 작품은, 영웅전설 1편과 2편이며, 이후는 드래곤 슬레이어에서 독립하여 영웅전설 이라는 자체적인 브랜드 시리즈로 재탄생하였다.


줄거리

머언 옛날, 아니 어쩌면 먼 미래일지도 모른다. 단지 확실한 것은 "이셀하사"라고 불리는 풍요로운 자연에 둘러싸인 세계가 있어, 거기에 자연의 혜택을 듬뿍 받으며 생활하는 사람들이 살고 있다는 것 뿐이었다.

이셀하사의 거의 중앙에 위치하는 론윌섬과 그보다 훨씬 작은 사스아이섬, 이 둘로 이루어진 파렌왕국은 국토가 좁은 탓도 있지만 이렇다 할 특산물도 없는 가난한 나라였다. 하지만 거기 사는 사람들은 조금 가난한 생활에도 상관없이 아스엘왕의 훌륭한 통치 아래서 평화로운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주인공, 세리오스 왕자 >


그러던 어느날 밤, 수도 루디아에 예기치 않은 사건이 일어났다. 많은 몬스터들이 한꺼번에 성으로 공격해 들어온 것이다. 돌연한 야습이었고, 이상하게도 성문이 열려있었기에 몬스터들은 간단히 성내로 들어왔고, 병사들은 전투를 벌였다. 그때까지 몬스터를 한번도 본적이 없던 병사들은, 놀라고 혼동되어 혼란한 상태로 싸울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아침이 밝아올 때쯤에는 몬스터의 세력이 약해지기 시작해 결국에는 모든 몬스터를 물리칠 수있었다. 위기는 지나갔고 모두 기뻐했다. 그러나 기쁨은 오래가지 않았다. 국왕 아스엘이 몬스터들에게 살해당한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이었다.

이때, 후계자인 세리오스왕자는 겨우 6살. 홀로 아스엘왕의 최후를 지켰다는 측근 아크담은 왕에게 위임받았다고 하며, 세리오스 왕자의 16세의 생일에 왕위계승때가지 파렌의 국정을 대행함을 선언한다.

그리고 왕자는 왕위계승때까지 사스아이섬의 엘아스타라는 곳에서 양육되게 되었다.

그리고, 10여년의 세월이 흘렀다.

이셀하사
드래곤 슬레이어 영웅 전설의 무대가 되는 세계

파렌 왕국, 온리크 공국, 라느라 왕국, 솔디스 왕국, 모레스톤 공화국등의 5개국이 존재

각 나라는 바다나 산맥에 의해 둘러싸여 있으며, 항구도시의 정기선을 통해 서로간의 왕래를 한다.(영웅전설 2편에서, 파렌 왕국의 세리오스 국왕의 힘으로, 전 해적 보아드가 보아드 해운을 설립, 전세계의 정기선 운행을 맡아 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셀하사의 지도 >


이 세계에는 여러곳에 "용의 알"이라 불리우는 돔형태의 건축물이 있으며, 라느라 왕국에서 매년 열리는 "용의 축제"에서는 용의 사제 바바라가 용의 알안으로 들어와, 천공의 신 요슈아에게 신탁을 묻는다고 한다.

영웅 전설 2편에서는 이 용의 알을 통해 몬스터가 출현, 전 세계를 위기에 빠뜨리게 된다.

덧붙여 온리크공국 북쪽에는 길모아 라는 마을이 있으며, 이곳은 범죄자들의 소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파렌 왕국 북쪽 산맥으로 둘러쌓인 험한 지형에 있는 니르기드는 마귀가 깃들어 있는 장소라고 전해지며, 이 안 지하에, 파괴신 "아그니쟈"가 있다

파렌왕국내 지역
: 엘 아스터, 루디아, 크루즈, 베르가 광산, 네리아 항

온리크 공국내 지역
: 론도 항, 구엔의 탑, 랄파 요새, 마스쿤, 리젤, 핀 요새, 길모아 마을

라느라 왕국내 지역
: 스엘, 암다, 요르도 항, 낫슈, 왕가의 묘, 국경의 동굴, 세리스

솔디스 왕국내 지역
: 솔디스, 카울, 에메, 루드라 항, 바람의 탑, 방풍의 동굴

모레스톤 공화국내 지역
: 리젤, 나슬, 파에토, 판가스, 늑대의 입, 콜크스, 수정의 탑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셀하사 연대표 >



등장인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리오스(15세)
"모두 힘을 합해 이 나라를 아크담의 손으로부터 되찾자"

파렌 왕국의 왕자로 영웅 전설 1편의 주인공. 아버지 아스엘 왕의 사후 16세가 될 때까지 엘 아스타 마을에서 자라났으나, 아크담에 의해 몬스터에게 쫓기는 신세가 된다. 이후 동료들의 힘을 얻어 아크담으로 루디아 성에서 내쫓고 이 와중에 파괴신 "아그니쟈"의 존재를 알아차리고 "아그니쟈"를 넘어뜨려 영웅이 된다.

이후, 파렌 국왕으로 취임. 약혼자 디나공주와 결혼하여 아들 아트라스를 낳고, 대지진 이후, 이셀하사의 위기를 느껴 라느라 왕국의 왕 에리온(류난)과 함께 지하 세계로 여행을 떠나지만 곧바로 행방불명이 되고, 이후 아들 아트라스의 활약으로 인해 구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류난(32세)
"이상한 사람이 아니다. 내 이름은 류난. 너의 동료지."

아크담으로부터 루디아성을 탈환하기 위해 반란군으로 참가하고 있는 수도사. 세리오스가 잡혔을 때 도와주었으며, 이후 세리오스와 같이 행동을 하여 영웅이 된다.

원래는 라느라 왕국의 왕족으로 본명은 에리온. 후에 라느라 왕국의 국왕이 되며, 동료였던 소니아와 결혼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일(26세) "난 게일이라고 해. 너희랑 같이 아크담과 싸워도 될까?"

베르가 광산에서 일하고 있던 광부. 하지만 그의 정체는 대도적 게일의 손자, 게일 3세. 도적이라는 가업을 이어야 한다는 것이 싫어서 가출한 상태다. 베르가 광산에서 세리오스와 동료가 되며 이후 파괴산 "아그니쟈"를 쓰러뜨리는 영웅중 한명이 된다.

대 지진후, 의심스러운 움직임을 감지, 세리오스와 함께 지하세계로 가지만, 함정에 빠져 잡히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니아(20세) "뭔 불평이 그리 많아? 없다구? 그러면 결정하자구!"

크루즈 마을에 사는 건강한 소녀. 아크담과 싸우는 반란군의 지도자 아론의 손녀.

이후 세리오스에게 합류해, 파괴신 "아그니쟈"를 쓰러뜨린 영웅의 한명이 된다. 반란군 시절 동료였던 류난과 결혼, 라느라 왕국의 여왕이 되지만, 워낙에 활발한 성격으로 인해 가만히 있지 않고, 성을 돌아다니며 일을 돕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우 "레벨 6이나 되고 나서 다시 찾아오라구"

크루즈 마을에 거주하고 있는 주문사. 아크담에 유혹에 넘어가 한때 세리오스를 속이기도 하지만, 자신이 오히려 아크담에게 속아 큰 부상을 당한 것을 계기로 세리오스 일행을 돕는다.

언제나 붉은 망토를 걸치고, 마법 프람의 고수라서 "불꽃의 떠돌이"라고 불리우며, 게일과는 항상 티격태격하는 사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나(15세) "아, 세리오스군! 도와주러 오셨군요!"

솔디스 왕국의 왕녀. 세리오스와는 약혼한 사이. 한때는 아크담에게 사막에 버려지고, 노예 상인에 의해 노예로 팔려가기도 하지만 세리오스에 의해서 무사히 구출되어 진다.

영웅은 아니지만 스토리상 매우 중요한 인물이다.

세리오스와 결혼후, 아트라스를 출산하고, 언제나 잔걱정이 많아 아트라스를 매우 걱정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크담 "비겁하다구? 지금까지 이 한몸에게 4명이서 공격하는 것은 누구더냐!"

파렌 왕국의 왕, 아스엘 왕의 사후, 후계자 세리오스를 대신하여 나라를 통치하던 인물. 그러나 그 정체는 파렌왕국을 빼앗으려 몬스터를 이용하여 아스엘 왕을 죽인 장본인이다.

세리오스가 16세가 되는 것을 방해하려 몬스터를 이용, 덮치게 하였으나, 오히려 그들에게 당하고 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적 보아드 "이곳 세리스에서도 맛있는 음식이 있군!"

해적 두목이지만, 부하들에게는 선장이라 부르라고 시키고 있다. 게일과는 친구 사이이며 술을 좋아하나 어머니 미랄다에게는 힘을 쓰지 못한다.

후에 세리오스의 도움으로 보아드 해운의 사장이 되어, 전세계의 정기선을 도맡아 운영하고 있다.(부하들에게 사장이라고 부르도록 시킴)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괴신 아그니쟈 "이번에야 말로 인간이라는 종을 없애버리겠다."

영웅전설 1편의 보스. 인간의 세계에 어둠을 가져오는 진정한 파괴자로, 인류를 멸하려는 파괴신. 그러나 세리오스 일행에게 발린 것을 계기로 인간에게 희망을 걸고 미래를 맡기게 된다.

20억년 정도 전에도 등장하였으며, 이때 지하로 도망친 사람들이 지금의 파게스타 제국 사람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신 프레이아

이셀하사 사람들에게 여신으로 받들여 지고 있는 존재. 실제로는 만능 장치로서 플로라가 본것은 이 프레이아를 시각화 한 것이다.

프래드에 의해 단순한 몬스터 제조기가 되지만 황제를 물리친 후, 스스로를 봉인해 버리고, 깊은 잠에 빠지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천공의 신 요슈아

이셀하사의 사람들이 우러러 보는 신. 하지만 실제로는 20억년전 파게스타의 선조가 만든 인공위성이다.

요슈아의 눈이나 거울 같은 아이템은 이 인공위성에서 보내져 온 영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Dragon Slayer : The Legend of Heroes >



참고사이트
1. Review in the World :: [Game] 영웅전설 6 천공의 궤적 FC - by kaijer(본인)
2. 영웅전설 - 한국 위키피디아(한국어)
3. 영웅들의 샤리네(KOR)
4. 드래곤 슬레이어(게임) - 일본 위키피디아(JPN)
5. 팔콤 뮤지엄(JPN)
6. 드래곤 슬레이어 영웅전설 - 일본 위키피디아(JPN)
7. 팔콤 너무좋아 - 영웅전설(JPN)
8. 드래곤 슬레이어 연구소(JP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