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루리웹의 여유쓰 님의 글

지난 글 보기
1. 스플린터 셀 기본 설정 이해 (1) - 스플린터 셀이란?

이어집니다..


7. 스플린터 셀 소설과 게임의 관계
스플린터 셀은 게임이 본편입니다.
소설은 스플린터 셀 게임의 외전 개념이며,
게임에서 그려지지 않은 샘 피셔의 또다른 활약상을 다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스셀 소설은 국내에는 정식출간된 적이 없습니다.
현재까지 출간된 스셀 소설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도는 소설 출간 연도)

1) 톰 클랜시의 스플린터 셀 (2004)
2) 톰 클랜시의 스플린터 셀: 오퍼레이션 바라쿠다 (2005)
3) 톰 클랜시의 스플린터 셀: 체크메이트 (2006)
4) 톰 클랜시의 스플린터 셀: 폴아웃 (2007)
5) 톰 클랜시의 스플린터 셀: 컨빅션 (2009)
6) 톰 클랜시의 스플린터 셀: 엔드게임 (2009)

스플린터 셀 소설 저자는 모두 데이빗 마이클즈(David Micheals)라는 필명을 사용합니다.

1)~2)편의 실제 저자는 레이몬드 벤슨(Reymond Benson) 이라는 유명한 스파이 소설 작가입니다. 주인공 샘 피셔의 1인칭 시점으로 쓰여졌습니다.

3)편부터는 그랜트 블랙우드(Grant Blackwood)라는 작가가 스셀 소설을 쓰고 있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작가가 바뀐 탓인지 소설의 시점도 1인칭 시점에서 3인칭 시점으로 바뀌었습니다.

5)편 "컨빅션"은 게임 "컨빅션"과 제목이 같은 점으로 보아서 게임 스토리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측되지만, "컨빅션" 소설 내용이 어떤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8. 스플린터 셀과 다른 톰 클랜시 게임과의 관계

톰 클랜시물에도 여러가지 세계관이 있습니다. 톰 클랜시물 내의 또다른 패러렐 월드라고 할까요.
가장 잘 알려진 세계관은 잭 라이언과 존 클라크라는 두 인물이 주축이 되는 잭 라이언 세계관입니다.
유명한 소설이자 게임인 "레인보우 식스"를 비롯해 영화화된 "패트리어트 게임", "긴급명령", "섬 오브 올 피어스" 등도 모두 잭 라이언 세계관이죠.

그 외에도 OP-센터 세계관, 넷포스 세계관, 파워플레이즈 세계관 등도 있으며 각 세계관 별로 많은 소설들이 출간되었습니다.
다는 아니지만 국내정식출간된 소설들도 많습니다. 다만 톰 클랜시가 직접 집필한 소설은 주로 잭 라이언 세계관 시리즈입니다.

스플린터 셀은 톰 클랜시 소설을 원작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상기한 톰 클랜시 세계관들에서 독립된 세계관으로 보이지만, 굳이 말하자면 잭 라이언 세계관에 가깝지 않나 싶습니다.

- "레인보우 식스"와의 관계

왜냐하면 잭 라이언 세계관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게임 "레인보우 식스"의 최근작인 "레인보우 식스: 베가스 2" 두번째 미션에서, 스플린터 셀의 등장인물 로렌스 윌리엄스가 NSA에서 온 작전감독 역할로 브리핑 장면에서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레인보우 식스 베가스 2 미션 2 브리핑을 보면 로렌스 윌리엄스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 "고스트 리콘"과의 관계

"스플린터 셀: 카오스 이론"에서 그려진 북-미 군사분쟁은 게임 "고스트 리콘 2"의 배경스토리이기도 합니다.
고스트 리콘의 주인공 스콧 미첼 대위와 스플린터 셀 샘 피셔가 같은 시기(2007년)에 한반도에 파견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하지만 Xbox 버전 고스트 리콘 2는 시대배경이 2011년으로, 2007년을 배경으로 하는 PS2/게임큐브 버전 고스트리콘 2와는 시기가 다릅니다.

2007년, 한반도에 파견된 스콧 미첼과 샘 피셔


- "엔드워" 세계관과의 연계

2008년 3월 톰 클랜시 브랜드 사용권을 유비소프트가 완전인수한 이후, 게임에서의 톰 클랜시 세계관을 통일시키는 작업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2008년 11월에 출시된 전략게임 "톰 클랜시의 엔드워"에서는 레인보우 식스, 스플린터 셀, 고스트 리콘, HAWX 등의 세계관이 한데 모이고 있습니다.

유비소프트가 발표한 엔드워 배경 스토리 중 스플린터 셀 편에서는 '레온 콜트레인'(콜사인: 아이스피쉬)이라 하는 또다른 스플린터 셀 요원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샘 피셔는 엔드워 시점에서는 은퇴한 것 같습니다 ("전설"이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샘 피셔와 스플린터 셀 시리즈 내내 함께해 온 서드 에셜론의 동료 안나 그림스도어티는 서드 에셜론의 지휘관으로 승진한 것으로 나옵니다.

읽어보실 분은 아래 글을 참조해 주세요.
톰 클랜시의 엔드워: 스플린터 셀 스토리

스플린터 셀과 톰 클랜시 세계관과의 관계를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게임 스플린터 셀 내에 묘사된 NSA, 서드 에셜론, 스플린터 셀 요원들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출처: 스플린터 셀 위키, 구글링 등

출처 : 루리웹의 여유쓰 님의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