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루리웹의 여유쓰 님의 글

지난 글 보기
스플린터 셀 기본 설정 이해 (1) - 스플린터 셀이란?
스플린터 셀 기본 설정 이해 (2) - 톰 클랜시 세계관
스플린터 셀 기본 설정 이해 (3) - NSA와 서드 에셜론

이어집니다...

스플린터 셀 시리즈에는 많은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비중있는 주요 캐릭터들을 항목별로 나누어서 나름대로 추려봅니다.
(지금까지 스셀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스포일러가 어느 정도 들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양해를 바랍니다.)

14. 서드 에셜론 주요 캐릭터
- 어빙 램버트 (Irving Lambert)
퇴역 대령. 퇴역했지만 흔히 '램버트 대령'이라고들 합니다.
CIA와 NSA에서도 근무했으며, NSA내에 서드 에셜론이 창설된 후 서드 에셜론의 총감독이 됩니다.
서드 에셜론에서 '스플린터 셀 프로그램'을 최초로 시도한 인물이기도 합니다
샘 피셔와는 오랜 세월 동안 알고 지낸 절친한 사이입니다.

1961년 생으로 샘 피셔보다 4살이 어립니다.
정보부 일을 일찍 시작한 편이며 승진도 빨리 한 케이스입니다.
직책상 샘 피셔의 상관이기 때문에, 샘 피셔도 램버트에게 상관 예우는 해주지만, 둘의 대화는 거의 친구 사이 같을 때가 많습니다.

스셀 1편부터 4편까지 등장하는 인물이며, 샘의 귀에 내장된 수신기에 직접 목소리로 지시를 내리는 인물입니다.

4편 더블 에이전트에서 테러집단 JBA에 잡혀버리고, JBA에서 이중 스파이로 활동 중이었던 샘의 손에 목숨을 잃습니다.

구엑박판과 달리, Xbox 360판의 샘 피셔는 램버트를 쏘지 않는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컨빅션 예고 티저 영상에서 샘 피셔가 "나는 친구를 쏘았다" 라고 고백하고 있기 때문에, 램버트는 죽은 것으로 일단 생각하는 게 타당할 것 같습니다.

- 안나 그림스도어티 (Anna Grímsdóttir)
간단하게 '그림'이라고들 부릅니다.
서드 에셜론에서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자기기 및 해킹실력이 상당히 뛰어나며 목표 컴퓨터를 원격으로 또는 샘 피셔가 차고 있는 OPSAT을 통해 해킹해 냅니다.

74년 생이며, 모친이 북아이슬란드에서 미국으로 홀로 이주한 이민 2세대입니다.
샘 피셔와는 친한 관계인데, 샘을 보고는 "당신은 늙었어요."라고 허물없이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5편 컨빅션에서는 샘을 대하는 태도가 변한 듯 합니다.

그림은 세인트 존 칼리지를 중퇴한 후, 미 해군과 계약을 맺은 사기업에서 프로그래머로 일하다가 90년대 말에 NSA에 스카웃되었습니다.
국가 안보에서 인터넷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는 흐름을 타고 빠르게 승진한 케이스입니다.
NSA에서 서드 에셜론으로 부서를 옮긴 후에는 수석 기술 고문의 직책을 맡습니다. 스셀 요원들을 지원하는 프로그래머 팀장이기도 합니다.

5편 컨빅션(2010년)에서는 지위가 더 올라간 것 같고, 2015년("엔드워"로 넘어가는 시대)에는 서드 에셜론의 총감독이 되는 것으로 나옵니다.

'컨빅션' 편에서 샘 피셔에게 싸닥션을 날리는 그림의 모습

- 로렌스 윌리엄스 (Lawrence Williams)
NSA의 엘리트 관료 출신으로, 4편 더블 에이전트 편부터 서드 에셜론의 부감독 직책을 맡은 인물입니다.

램버트와 샘 피셔만 알고 있는 더블 에이전트(이중간첩) 임무에 대해 알고 있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더블 에이전트 Xbox 360판에는 직접 등장하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언급됨), 구엑박판에는 등장합니다.

윌리엄스는, 램버트와 샘 피셔 둘이 벌인 비공식 작전을 별로 맘에 들지 않아하는데, 그런 작전은 NSA와 미국 정부에게 리스크가 너무 크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램버트와 샘 피셔 모두를 잘라내려 합니다.

구엑박판 더블 에이전트에서는 NSA 내부 첩자가 JBA에 보낸 익명의 이메일이 하나 발견되는데, 무기 딜러로 신분을 위장하고 JBA와 접선하는 램버트의 정체를 폭로하는 내용입니다.

램버트가 하는 일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인물은 NSA 내에서는 윌리엄스 밖에 없기 때문에,
그 이메일은 윌리엄스가 보낸 것으로 사료됩니다.

결국 그 이메일로 인해 JBA는 램버트를 잡아가두게 되고, 샘 피셔는 램버트를 죽일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윌리엄스와 샘 피셔의 악연은 더블 에이전트 이후 "엣센셜즈"(PSP판)에서도 계속 이어집니다.

"스플린터 셀: 엣센셜즈"의 스토리를 더 알고 싶은 분은 아래 글을 참조해 주세요.
PSP판 스플린터 셀: 엣센셜즈 스토리

- 톰 리드 (Tom Reed)
5편 컨빅션에서 서드 에셜론의 총감독 직책을 맡고 있는 인물이며, 윌리엄스를 대신하게 된 인물로 보입니다. 국가이익을 위해서는 자국민도 죽이는 등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인물이라고 합니다.
















...서드 에셜론의 주요 캐릭터들을 간략하게 살펴 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악역으로 나온 캐릭터들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