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루리웹의 여유쓰 님의 글

지난 글 보기
스플린터 셀 기본 설정 이해 (1) - 스플린터 셀이란?
스플린터 셀 기본 설정 이해 (2) - 톰 클랜시 세계관


이어지는 글입니다..


9. NSA

국가안보국(National Security Agency; NSA)은 미국의 정보부서입니다.
미 국방부에 소속된 NSA의 주임무는 암호 해독 및 정보 수집입니다.

1952년 트루먼 대통령이 설립한 NSA는 미국의 통신 및 정보 시스템을 보호하려는 취지로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NSA는 외부로부터 미연방정부의 컴퓨터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일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NSA는 육군 또는 해군 중장(별 3개)급으로부터 지휘를 받습니다.

NSA는 미 국가정보국(Director of National Intelligence; DNI)이 지휘하는 미국 정보 커뮤니티(U.S. Intelligence Community)에서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NSA와 미군 암호해독 부서들의 상호협력으로 운영되는 중앙 안보원(Central Security Service; CSS)이란 기관도 있습니다.

NSA라는 이름은 꽤 널리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실제 현실에서 NSA가 하는 일은 통신 정보 관련 업무에 국한되어 있으며, 현장 업무나 첩보원 업무는 없습니다. 미국 법에 규정된 NSA의 정보수집 범위는 외국의 통신 정보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실제로는 미국 국내의 통신 감시도 하고 있습니다.


스플린터 셀에 등장하는 레이저 마이크를 이용한 도청 장면.
레이저 마이크를 이용하면 멀리 떨어진 유리벽 너머에서 나누는 대화도 잡아낼 수 있습니다.
남북정상회담 당시 자동차 안에서 두 정상이 나눈 밀담도 NSA가 모두 도청해 냈다는 소문이 전해오기도 합니다.


10. 서드 에셜론 (Third Echelon)

스플린터 셀 세계관에 등장하는 가상의 기관입니다.

서드 에셜론은 NSA의 하위 조직 중 일급기밀로 운영되는 부서입니다.
서드 에셜론 본부는 메릴랜드 주 포드 미이드(Fort Meade) 기지 근처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003년에 설립됐으며, 주임무는 미국 국내를 포함해 전세계 어느 곳에서라도 정보를 빼내오는 일, 그리고 각종 비밀 작전에 참가하는 일입니다.

서드 에셜론은 "스플린터 셀(Splinter Cell)"이라고 하는 특수 요원들을 거느린 스플린터 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셀 요원들은 전세계 어느 곳이라도 현장에 파견되어 비밀 임무를 수행합니다.

CIA 요원과는 다르게, 스셀 요원의 존재는 NSA를 제외한 다른 미국 정부 부서에서 그 존재를 알지 못합니다. 5편 컨빅션에서 서드 에셜론은 톰 리드(Thomas Reed)가 지휘하고 있습니다.



서드 에셜론의 엄청난 정보수집 능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장면.
전세계 어느 곳이라도 좌표만 알면 첩보위성을 통해
현장의 영상을 생생하게 포착해낸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1. 스플린터 셀 프로그램
서드 에셜론이 운영하는 스플린터 셀 프로그램은, 고도의 능력을 갖춘 개개인을 스카웃하여 "스플린터 셀"이라고 하는 특수 잠입 요원으로서 전세계 요지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일을 담당하게 하는 계획입니다.

스플린터 셀 요원은 서드 에셜론의 기술 지원 전문가 및 기타 비밀 요원들의 지원을 받으며, 현장에서 스스로의 힘으로 임무를 수행합니다.

서드 에셜론이 설립되고 작전 지휘부의 총책임을 맡은 사람은 어빙 램버트 대령(퇴역)이며, 최초로 스플린터 셀 프로그램에 스카웃된 사람은 샘 피셔입니다.

- 스플린터 셀 요원의 자격요건

스플린터 셀 프로그램은 지원서를 받아서 적합한 사람을 공채하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스셀 요원을 뽑는 자격요건은 특정한 기준이 있기는 하지만, 그 기준이 무엇인지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군사 경험이 풍부할 것 (예를 들어 특수부대 복무경력 등), 고도의 정보 수집 임무에 적합할 것, 미국 태생의 자일 것, 정도는 필수 자격 요건이 아닌가 사료됩니다.

서드 에셜론은 스플린터 셀 프로그램에 적합한 인재를 선별하고 스카웃한 후 혹독한 훈련을 통해 스셀 요원으로 거듭나게 합니다.

훈련과정에는 맨손격투, 컴퓨터 해킹, 암호해독, 정보수집, 은신전술, 고문 견디기, 탈출 기술 등이 포함됩니다.


12. 쉐도우넷(Shadownet) 프로그램
스플린터 셀 훈련과정에서 훈련생은 다른 훈련생과 합류하여 2인 1조로 '쉐도우넷(SHADOWNET)'이라고 하는 팀을 결성하기도 합니다. 쉐도우넷 요원이 정식 스셀 프로그램의 일부인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쉐도우넷 요원은 보통은 스셀 요원과 함께 활동하지는 않지만, 스셀 요원들의 훈련과정을 돕거나, 어려움에 처한 스셀 요원들의 임무를 지원하러 전세계에 파견되기도 합니다.

쉐도우넷 요원은 스셀 요원과 거의 비슷한 능력치를 갖고 있습니다. 스플린터 셀의 멀티플레이 모드인 스파이 vs 용병 모드에 등장하는 스파이들이 바로 쉐도우넷 요원들입니다.

스플린터 셀: 더블 에이전트 PS3 버전에는 여성 쉐도우넷 요원 스킨이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여성 쉐도우넷 요원 이미지


13. 현재까지 알려진 스플린터 셀 요원들
* 샘 피셔 (콜사인: 팬더 Panther) - 스플린터 셀 프로그램 최초의 스셀 요원. 현재는 수배중.

* 요원 1(밥 Bob) & 요원 2 (스티브 Steve) - 카오스 이론 및 더블 에이전트(유비 몬트리얼 제작 버전)의 코옵 미션에 등장.

* 존 핫지 John Hodge (사망) - 훈련과정의 스셀 요원으로 더블 에이전트 아이슬랜드 미션에서 샘 피셔와 함께 등장.

* 다니엘 슬론-수아레스 Daniel Sloane-Suarez (콜사인: 아처 Archer) - 스플린터 셀: 컨빅션 코옵 미션에 등장. 케스트렐과 함께 EMP 폭탄을 찾는 임무를 맡음. 천재적인 IQ 의 소유자로 원래는 NSA의 정보분석가로 들어가 나름의 업적을 남기지만 정부조직의 틀에 박힌 관료주의에 대해 공공연하게 비판해오다가 서드 에셜론의 혹독한 훈련 프로그램에 보내짐. 18개월의 훈련을 마친 후 '아처'라는 콜사인을 부여받음. 논리적이지만 완고한 면이 있고 항상 말한마디를 더 하는 성격.

* 미하일 로스코프 Mikhail Loskov (콜사인: 케스트렐 Kestrel) - 아처와 함께 스플린터 셀: 컨빅션 코옵모드에 등장. 러시아의 보론(Voron) 소속 요원이며, 현재는 서드 에셜론과 합동 임무를 수행.
6세 때 테러리스트들에 의해 부모가 사망. 그 후 양아버지와의 관계도 안좋아 14세의 나이에 가출. 상트페테르부르크 거리의 불량아로 경찰들과 무수한 마찰을 빚음. 18세에 군입대를 하고 군대조직 문화가 체질에 맞는다는 걸 알게 됨. 체첸 게릴라와 와하브파 군벌세력들을 섬멸하는 특수부대에 들어가게 됨.
작전 중에 자신을 포함해 팀원 전체가 적에게 생포되는 일이 발생. 구조되기 전까지 3일동안 참을 수 없는 고문을 받으며 팀원들이 하나하나 처형되는 광경을 목격. 구조된 이후 적진에 침투하여 정보를 조사하는 새로운 임무를 맡게 되며, 콜사인 "케스트렐"을 부여받음. 무뚝뚝하고 내향적인 성격이다.

* 댄 리 Dan Lee (사망) - 스플린터 셀 소설(1편) 마카오 미션에서 샘이 언급한 죽은 스셀 요원. 댄은 중국에서 임무 중이었음.

* 그 외 스플린터 셀: 컨빅션 소설에 등장하는 스셀 요원들로는
Ben Henson, Kimberly Gillipsies, Nathan Noboru, Maya Valentina, Allen Ames 등이 있음.

다음 편에서는 스플린터 셀에 등장한 다양한 아군 및 적군 캐릭터, 테러조직 및 스플린터 셀의 스토리 등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출처 : 루리웹의 여유쓰 님의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