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헤일로의 등장하는 코버넌트라는 외계 종족은 '선조'에 대한 종교적인 설정을 갖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게임 안에는 종교적인 배경과 용어들이 등장합니다. 헤일로에 등장하는 용어들은 일반적인 종교 용어로 그 뜻을 이해 할 수 있나 뜻이 쉽게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용어들도 있으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취미삼아 조사해 본다면 색다른 재미를 느끼 실수 있을 겁니다. 또한, 헤일로에는 미래에는 그렇게 사용될지도 모를 새로운 신조어들이 많이 나옵니다.

헤일로를 작동시키는 데에 필요한 열쇠 역할을 하는 도구는 인덱스라고 부르고, 인덱스가 있는 곳은 라이브러리라고 부릅니다. 인덱스는 성경에서 말하는 금서(禁書)를 의미하고 그 책이 있는 곳을 라이브러리(도서관)이라 지칭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 헤일로에 나오는 인덱스라는 도구는 헤일로를 작동시키는 위험한 열쇠로 금지된 도구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데에 상당한 어려움을 안겨주는 플러드라는 기생체는 영어 단어로 '홍수(Flood)'를 의미하며, 2편의 후반에 언급한 아크는 방주(Ark)를 의미합니다.

코버넌트를 영어 사전에서 찾으면 매우 흥미로운 두 개의 용어를 추가로 얻게 됩니다. "Ark of the Covenant"와 "Land of Covenant"가 그것. Ark of the Covenant(코버넌트의 방주)는 구약 성서에서 말하는 노아의 방주를 의미하며, Land of the Covenant(코버넌트의 땅)은 가나안을 의미합니다. 아크라는 것이 지구에 있으니, 코버넌트의 땅은 지구라는 의미를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여태까지 공개된 배경 스토리를 종합해 보면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코버넌트의 선조는 플러드를 막기 위해 헤일로를 작동시켰으나 은하계의 모든 생물을 파멸시키게 됩니다. 하지만 아크(방주)라는 지구 상에 있는 거대한 공간 속에서 선조의 일부가 살아남아 은하계의 모든 생명체의 기원이 되었을 지도 모릅니다.. (추측일뿐 ^^*)

내용에 대한 추정은 이 정도로 하고, 게임에 사용된 '신조어'에 가까운 용어들에 대해 잠깐 언급하면, 모든 것이 종교적인 것과 연관이 있거나 서로 어떤 관계에 있어 찾을 때마다 깜짝깜짝 놀라곤 했습니다.

위 글에서 언급한 것은 인덱스와 라이브러리 정도이지만, 여기에 아이콘, 오라클, 엘리트 등의 단어들을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발음 그대로로는 일상에서도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단어들이지만, 종교적인 의미를 찾아보면 더 재미있습니다.

헤일로(Halo): 후광(後光) 성스러운 존재의 뒤에 퍼치는 금빛
아이콘(Icon): 성상(聖像) 성스러운 존재의 형체나 모습
오라클(Oracle): 단수로 하면 '신의 계시', 복수로 하면 '성경'
엘리트(Elite): 선택받은 사람들(chosen people)
인덱스(Index): 금서(禁書) 금지된 책

코버넌트가 사용하는 탈 것 이름에서도 종교적으로 큰 의미는 없지만 재미있는 뜻을 가진 용어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Banshee 밴쉬는 요정이라는 의미로 동화에 나오는 예쁜 요정이 아닌 '가족의 죽음을 예고하는 요정'이라고 합니다. Ghost, Specter, Shadow, Wraith, Phantom 이 단어들은 모두 유령 또는 망령이라는 동일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원문]  에펨포
[출처] [헤일로1] 게임 안에 담겨있는 종교적 배경과 용어 작성자 궁상탱글
: